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 및 시기 현실적으로 알아보자.

운전자라면 필수적으로 점검해야할 사항중 하나가 브레이크패드입니다. 패드는 우리가 멈춰서고 싶을때 정확하게 구동을 해주는 장치로서 운전자의 생명과도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장치입니다. 운전자들이 가장 궁금한것이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인데요, 센터에 가기전에 미리 확인을 해야합니다.




브레이크패드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겨울이나 도로변에서 끼익하는 소리나 쇠긁는 소리를 들으셨다면 이미 브레이크패드의 마모가 상당히 진행되었기 때문에 그 차량은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차량입니다.




특히 겨울이나, 비, 눈이 오는 계절에는 매우 조심해야 하는데요,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를 놓치고 그냥 타게되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노면이 안좋은 날씨에서는 더욱더 차간거리가 가까워집니다. 성능이 저하되면 내가 멈춰서고 싶은 위치보다 더 멀리 정지를 하게됩니다.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려면 평소에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를 체크하고 운전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는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마모도가 달라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패드를 보면 육안으로도 판별할 수 있어 직접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드를 자세히 보면 쇠부분과 스펀지같이 생긴 판이 붙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패드인데 신품과 마모가된 패드를 보면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교를 해보고 20%정도 패드가 남았을때 교체를 해야합니다. 보통 마모가 되면 0.2~0.3cm가 남는다고 합니다. 신품이 1cm정도 되니 80%가 마모되었을때 교체를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은 현대의 경우 136,900원으로 책정되어 있는데요, 보통 앞쪽의 패드부품이 더 비쌉니다. 현대 쏘나타의 앞쪽 패드는 78,400원, 뒤쪽은 58,500원입니다. 그랜져의 경우 141,800원입니다.



싼타페는 15만원, 아반떼는 14만원, 기아의 k3는 136,700원, k5는 14만원, k7는 15만원, 카니발은 15만원, 스포티지는 14만원, 쏘렌토는 15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보통 패드는 한쪽만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양쪽 셋트로 교체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이렇게 산정되는 것입니다.


제조사 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기 때문에 감안하시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